신세계상품권은 현금보다 활용도가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이 글은 집에 있는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방법을 찾고 계신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글을 끝까지 읽고 나시면 신세계상품권을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사전 준비
신세계상품권을 현금으로 교환하기 위해서는 SSG PAY 어플을 사용해야 합니다. SSG PAY는 신세계 그룹에서 이용하는 페이 어플리케이션입니다. SSG PAY는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이마트트레이더스, emart24 같은 신세계 계열사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글을 읽어 내려가기 전에 SSG PAY 어플을 먼저 다운로드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 또는 아래 버튼을 클릭하면 SSG PAY 어플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 SSG PAY
첫 번째 방법은 SSG PAY 어플을 이용하여 현금교환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따라하기 전에 위의 버튼을 클릭하여 어플을 먼저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 방법은 신세계 그룹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사기 위험이 없는 안전한 방법입니다.
먼저 지류상품권을 SSG PAY에 등록하는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지류상품권을 SSG PAY에 등록하면 해당 금액만큼 SSG MONEY로 전환됩니다. 자세한 등록 방법은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적립된 SSG MONEY를 현금으로 인출해야 합니다. SSG PAY 어플에서 현금 인출 메뉴에서 해당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 때 5%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10만원 짜리 상품권을 SSG MONEY 10만원으로 교환한 뒤에, SSG MONEY 10만원을 현금 9만5천원으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5%의 수수료가 발생하긴 하지만, SSG 공식 인증 현금 교환 방법이며 즉시 현금으로 인출할 수 있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는 방법입니다.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 상품권 매장
두 번째 방법은 전통적인 방법입니다. 바로 오프라인 상품권 매장에서 지류상품권을 현금으로 교환하는 방법입니다. 상품권 금액에 따라 수수료가 다릅니다. 기본적으로 6% 이상의 수수료를 떼어 갑니다. 이 방법은 매장이 근처에 있을 경우에는 쉽게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SSG PAY 어플을 사용할 수 있는 분들에게는 매장 방문보다 어플을 활용하는 것이 더욱 간편할 것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즉시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이 방법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 방법의 상품권을 현금으로 교환할 때 계좌에 기록이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상품권 현금교환 할 때 계좌에 기록이 남지 않아야 하는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SSG PAY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이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깔끔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 중고거래
세 번째 방법은 중고거래를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에는 당근마켓, 중고나라, 번개장터 등 중고거래 플랫폼이 매우 발달해 있습니다. 따라서, 중고거래 시장에 상품권을 매물로 올리고 판매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이 방법은 수수료율을 내가 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고거래를 이용하면 10만원 권을 딱 10만원에 팔기는 어렵겠으나, 5% 이하의 수수료율로 판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거래를 통해 상품권을 구매하는 분들도 5% 이상 싸게 사고 싶어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수수료를 확 낮추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도 거래만 잘 성사 시킨다면 수수료율을 가장 적게 하여 상품권을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금거래를 할 경우 계좌에 기록을 남기지 않고 현금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신세계상품권 현금교환 – 구매 후 잔액 반환
마지막 방법은 상품권 일부를 사용하고 남은 금액을 현금으로 반환 받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금액권 전부를 현금으로 바꾸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수료가 없다는 매우 큰 장점이 있습니다.
신세계 상품권은 금액권별로 차이는 있지만 통상 금액의 60% 이상 사용할 경우 잔돈은 현금으로 반환해 줍니다. 예를들어 10만원권 상품권을 이용하여 6만원짜리 상품을 구매했다면, 60% 이상 사용한 것이기 때문에 남은 금액 4만원은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등에서 물품을 구입할 예정이 있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결제할 금액이 상품권 금액의 60% 이상이라면 상품권으로 구매한 뒤 잔돈으로 현금을 반환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수수료가 전혀 들지 않는다는 최고의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 계획이 없는 분들은 불필요한 소비를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신세계 상품권 현금교환 방법 비교
위의 4가지 방법의 장 단점을 각각 비교해 보겠습니다.
- SSG PAY 어플 이용
- 장점: 어플로 가능, 수수료 5%로 비교적 낮음
- 단점: 수수료가 듬, 어플 설치 및 이용 번거로움
- 상품권 매장 이용
- 장점: 즉시 현금 수령 가능, 적당한 수수료
- 단점: 비교적 높은 수수료, 직접 방문 번거로움
- 중고거래
- 장점: 원하는 가격에 판매 가능, 현금 수령 가능
- 단점: 직접 거래를 성사해야 하는 번거로움
- 잔돈 반환
- 장점: 수수료가 없음, 현금 수령 가능
- 단점: 금액 일부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함
4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비교해 볼 때, 물건 구입 계획이 있다면 4번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물건 구입 계획이 없다면 1번 방법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LG 임직원카드 추천 TOP 6 비교 (LG, LX, GS, LS, LIG 계열사)